요즘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난리다. 2020년 1월 22일 기준 확진 467건, 의심 138건, 완치 25건, 사망 9건이다. 중국을 자주 오가는 사람이나 중국 유학생들은 예의 주시해야 한다. 21일 어제만 해도 확진 환자는 200건이었는데, 하루 만에 2배가 늘었다. 생각보다 확산속도가 빠르다. 더군다나 우한은 중국의 내륙교통/물류 허브기도 해서 대규모 이동이 이뤄지는 춘절 전후 기간이 겹쳐 더 위험한 시국이다.

 

국내 언론사를 통해 관련 소식을 접할 수도 있지만 중국 여행이나 출장 계획이 있다면 실시간 발병 현황을 직접 확인해보는 게 좋다. 실시간 현황은 중국 의료 서비스 플랫폼인 딩샹이셩(丁香医生)의 "중국 신종 폐렴 확산 현황" 페이지에서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 지역별 발병 그래프, 발병 속보, 확진/의심/완치/사망자 수 등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구글 크롬을 사용한다면 한국어로 번역해서 보면 된다(사이트 접속 > 마우스 우클릭 > '한국어로 번역' 클릭)

 

▶︎ 딩샹이셩 중국 신종 폐렴 확산 현황

 

 ▲ 위 이미지처럼 발병 지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주황색~갈색은 발병 확진 지역, 베이지색은 의심 지역이다. 남방 사람들이 야생 동물 요리(野味) 같은 비공식적인 보양식을 좋아해서 그런지, 대부분 남쪽에 포진되어 있다. 

 

▲ 사이트 하단을 보면 실시간 발병 현황과 관련 뉴스를 제공한다(클릭 시 소스로 이동).

 

기타 정보

  • 2019-nCoV(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2003년 SARS 바이러스 유전자 유사성은 80%에 이르고, 2017년 2월 중국 내 박쥐에서 채집한 Bat SARS-like coronavirus isolate bat-SL-CoVZC45 유전자와의 유사성은 88%로 가장 높다고 한다. (출처: 중국 과학원)
  • 중국 우한행 항공/고속철 티켓을 구매한 승객은 수수료 없이 취소할 수 있다. (출처: 중국 민항국)
  • 1월 23일 10:00부터 우한시의 모든 버스/지하철/페리/시외버스 운행이 중단되고, 우한을 떠나는 모든 공항/철도 통로는 폐쇄된다. (출처 : 우한시 질병관제센터)
  •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중국 내 KN95 등급 방역 마스크 가격이 급등했다. 이에 알리바바는 타오바오/티몰의 방역 마스크 가격 인상을 금지했고, 알리바바 산하 소셜 커머스 플랫폼인 '쥐화쏸'에선 방역 마스크 제품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출처: 타오바오 공식 계정)
  • 이번 바이러스의 숙주는 박쥐로 추정되는데 남쪽, 특히 광동 사람들이 박쥐 요리를 먹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진원지로 알려진 우한 수산물 도매시장의 야생 동물 가게 메뉴판이 화제가 됐었다(아래 이미지 참조). 이 가게는 대나무 쥐, 산 기러기, 목충, 산 흰코사향고양이 등을 식용으로 판매했었다. 현재는 문을 닫은 상태다. (출처: 163 뉴스)

우한 수산시장의 야생동물 가게 메뉴판, 안먹는게 없다.

 


📌 2020.01.29 업데이트

 

우한 폐렴 실시간 속보 Push (중문)

 

중국 신형 폐렴 확산 현황 지도

 

RSS 구독 (중문)

 

공식 웨이보 (중문)

 

6일 완공 응급병원 실시간 건설 영상

 

실시간 건설 장면 GIF

 


📌 2020.02.02 업데이트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국가별 확산 지도를 공개했다. WHO, 미국, 중국 보건기구가 공개한 자료를 시각화했다. 국가별 감염자 수는 물론 사망자/완치 수에 따른 세부 지역을 분류해놔서 더 편하게 볼 수 있다. 2월 2일 현재 한국의 감염자 수는 12명으로 중국과 더 떨어져있는 일본의 17명 보다 적다.

▶︎ 존스 홉킨스대학교 확산지도

 

존스 홉킨스대학 버전 전세계 바이러스 확산 지도 GIF

 


📌 2020.02.05 업데이트 

국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지도가 공개됐다. 일명 코로나맵. 감염증 확진자들의 동선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유증상자 수, 격리 여부도 볼 수 있다. 이 맵은 20대 대학생이 독학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

▶︎ 코로나맵 바로가기

 

코로나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