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국 최대의 오픈 마켓 중 하나인 타오바오(淘宝)! 공급, 수요가 워낙 많다 보니 각종 다양한 물건들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돌아다니다 보면 신기한 물건도 참 많아요. 저도 여태까지 중국 사이트는 왠지 못 믿겠어, 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물건들은 다 오프라인에서 구입하였는데요, 얼마 전 타오바오에서 시게이트 외장하드를 중관촌(전자상가) 가격보다 200원 정도 싼 가격에 문제없는 정품 구입에 성공하여, 신뢰도가 급상승했습니다. 판매자 역시 좋았는데요, 결제할 때 500기가로 2개의 파티션을 나눠달라고 옵션 부분에 기입해 놓았는데, 직접 전화 와서 포장된 제품이라 못해주겠다는 말도 전해주고 아주 괜찮은 셀러였습니다(뭐 운이 좋았을 수도;;). 따라서 약간의 요령과 세심한면만 있다면, 얼마든지 저렴한 가격에 하자 없는 제품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타오바오에서 물건 구매하기 전 사전 조사한 것들을 정리하여 팁 형식으로 작성해 볼까 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회원가입, 중국은행의 인터넷 뱅킹 및 支付宝(Paypal과 비슷)와 연계 등 지불 방법 등에 대해선 생략하겠습니다(회원가입 등은 구글 신으로 좀 검색하다 보면 많이 나옵니다, 참고로 지불은 꼭 支付宝를 이용하지 않고 자기가 해당되는 은행에 인터넷 뱅킹만 신청되어 있으면 인터넷 결제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견해로 타오바오에서 의류 제품 사는 건 그다지 추천하지 않고요, 일상용품 및 전자제품 등은 구입할 만합니다. 전동 자전거와 같은 부피가 크거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제품들은 배송료도 많이 나올뿐더러, 사후 A/S 측면에서도 불편한 점이 많아 역시 비추하는 품목입니다.

이번엔 웨스턴 디지털(Western Digital, 西部数据) 회사가 제작한 WD Passport Essential 320GB짜리 외장하드를 구입해 볼까 해서, 요 물건을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검색창에 移动硬盘(외장하드)를 입력하면 제조사, 용량, A/S 방식(정품과 내수의 차이), 하드 크기 등으로 분류되는 돼요, 국내 여타 사이트와 비슷하게 상품을 입력하면 검색엔진이 자동으로 필터링하여 세부 분류를 나눠줍니다.

  • 全国联保(전국 A/S) : 정품 구입자에 한해 정식 영수증을 지급하는데, 일부 a/s센터는 이 영수증 제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정품으로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자제품의 경우 사후 A/S가 중요하니, 원하는 필터링 옵션을 모두 선택 후 마지막으로 全国联保 필터를 적용합니다(물건을 볼 수 없으니, 100% 확신할 순 없습니다만 기본적으로 개인이 상점의 신용도, 평가 등을 참고하여 해당 상점의 신뢰성 판단 소요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선 검색 결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죠.

1번 부분을 보면 "淘宝商城 100%品质保证,原厂低价特惠,7天无理由退换货" 라고 되어있습니다. 타오바오가 선정한 100% 신뢰 상점으로(아마 상점이 타오바오에 일정 금액의 인텐시브를 지불하겠죠) 이 상점들은 기본적으로 품질보증, 7일 내 제품의 하자가 없어도 환불 가능 등의 특혜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은 타 상점보단 비쌉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도저히 믿을만한 상점이 없는 거 같다 싶을 때 쓰는 최후의 보루라 보면 됩니다.

2번 부분은 일반 상점인데, 타오바오 상점과는 달리 7일 내 환불 등의 옵션이 없는 상점도 많습니다. 동그라미 친 곳을 보면 왕관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이 상점의 신뢰 등급을 나타냅니다. 이 신뢰 등급은 개인이 상점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위 그림은 신뢰도 등급을 나타내는데 보통 왕관 2개 이상 정도면 믿을 만~ 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그렇다고 신뢰도 부분을 너무 맹신하시면 안 됩니다, 일부 악덕 상점들은 신뢰도 조작이 이루어지기도 하며 듣기론 중국돈 500元이면 조작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그럼 상점을 평가하는데 신뢰도 등급 말고 뭐가 있을까요?

상점을 클릭 후 성사된 거래 기록(成交记录) 쪽과 유저들이 남긴 평가 부분(评价详情)을 보면서 신뢰도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에 보면 最近30天成交2件라고 30일 동안 2건의 거래가 성사되었다고 표시되어있네요, 그 밑에 부분인 查看更多历史记录를 클릭하면 최근 30일 이전에 성사되었던 거래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조작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어느 정도 감을 잡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평가 부분은 셀러들 혹은 자기들끼리 짜고 상품평가 등을 올릴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이래 저래 다 확인해봐도 믿음이 안가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분에겐 또한 안심이 되는 부분이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사용자가 돈 지불을 하면 그 즉시 그 돈이 판매자에게 돌아가는 게 아니라, 구입자가 물건을 받았다고 확인 버튼을 누른 후에야 판매자에게 돈이 입금되는 방식으로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설명과 너무 다르거나, 이건 완전 사기야!! 싶으면 공식적으로 환불받으면 되는 것이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제품의 하자가 있고 서로 간의 협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시에는 판매자의 신용평가가 하향 조정되어 오픈 마켓 활동의 제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판매자 입장에서 보면 꽤나 까다로운 규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상담

타오바오의 오픈 마켓들은 고객의 문의 및 기타 상담 부분에 관련해선 모두 온라인 메신저 상담입니다. (가끔 전화 상담이 이루어지는 경우, 보통 중국 메신저 QQ로 1차 상담 -> 결제 시점을 기준으로 전화 문의로 이동)

배송
대륙 내의 배송은 일반(平邮), 빠른 배송(快递), EMS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 일반 배송 : 대륙을 기준으로 15~20일 가격은 5~10元
  • 빠른 배송 : 대륙을 기준으로 7~10일, 가격은 6~25元 내외
  • EMS : 대륙을 기준으로 7일 이내 (주요 도시 평균 3일) 15~30元

상기 내용들은 지역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타오바오에서 발생하는 사고中 구매자의 실수로 인하여 판매자가 그 부분을 노려 악심을 품고 사기 행위가 이루어지는 것이 대다수입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구매자가 결제 완료 후 물건을 받기 전에 물품 수령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생기는 것인데요, 물품수령 버튼은 꼭 물건을 받은 뒤 꼼꼼하게 살펴보신 다음에 체크하여 주세요. 首页> 我的淘宝> 已买到的宝贝로 가시면 자기가 구매했던 물건들 혹은 현재 구매가 진행 중인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품수령 확인 버튼도 이 메뉴에서 진행됩니다.

종합하여 말하자면 주문서 정보 확인 > 支付宝로 지불(일반 은행 인뱅으로도 가능) > 물품 수령 확인 > 평가 순이니 잘 확인하시고, 항상 결제하시기 전에 하나하나에 신중을 기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고가의 제품인 경우 사기당할 확률이 높으니 더욱더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쓰셔야 합니다. 저도 아직 타오바오 입문 수준이라 내공이 부족하네요. 좋은 정보 있으신 분 들은 댓글로 거침없이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