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추석 연휴 잘 보내셨는지요? 추석 기간 동안 지구 반대쪽에선 애플의 신제품 아이폰5s, 5c 그리고 미니멀리즘으로 더욱 플랫 해진 iOS7이 공개돼서 떠들썩했었는데요, 이번 버전에 새로 추가된 제어센터가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드네요. 얼마 전 해외 유명 팀 블로그 LifeHacker가 애플 신제품 발표회에서 자세히 소개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숨겨진 기능들을 소개했는데 유용한 정보들이라 제 블로그에 한번 담아보았습니다..^^

 

1. 더욱 강력해진 보안 설정, 암호 입력 10번 실패 시 모든 데이터 삭제 기능


 

인터넷 뱅킹, 주식 등 각종 개인정보가 모두 저장되어 있는 스마트폰, 그러나 분실하게 되면 정보 유출 등의 위험으로 암호 잠금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애플은 암호 입력 시도가 10번 이상 실패하면 iPhone의 모든 데이터를 지워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설정 -> 일반 -> 암호 잠금에 '데이터 지우기'에 체크하시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에 민감하신 분들이 사용하면 좋겠네요.

 

2. 시리의 전화 로그 관리 기능


 

iOS7에서의 시리는 인식률 개선 등으로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저는 주로 "15분 분 뒤에 깨워줘"식의 알람을 시리에게 부탁하는데요, 이외에도 "통화 기록을 찾아줘"나 "부재중 전화 온 거 있어?" 등의 전화 로그를 확인하거나 조작할 수 있습니다. 운전이나 자전거를 타고 있을 때 사용하면 은근히 유용하게 쓰이니 기억해두시길.

 

3. AirDrop을 상대방에게 숨기거나 보이게 하기


 

AirDrop은 주변 iOS7 유저들끼리 파일 공유를 편하게 도와주는 기능인데요, AirDrop 탐색 여부를 설정함으로써 근처 iOS 유저에게 자신의 기기를 보이거나 보이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어 센터를 열어 AirDrop 섹션을 터치하면 인식 여부를 연락처나 모든 사용자로 선택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4. 애플 지도 앱의 나이트 모드


 

작은 액정이지만 아이폰을 내비게이션 대용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저녁 시간대엔 액정의 밝은 화면 때문에 운전에 불편을 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iOS7 버전의 기본 지도 앱은 해가 지는 시간이나 주변의 광량이 적다면 자동으로 어두운 인터페이스로 전환됩니다. 애플의 소소한 배려를 엿볼 수 있네요.

 

5. 나침반 앱에 새로 추가된 수평계 기능


 

iOS7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나침반 앱을 실행 후 우측으로 스와이프 하시면 두 번째 페이지가 나오는데 바로 수평계입니다. 아이폰을 벽에 대고 화면의 중간 경계 부분을 기준으로 0도가 되면 수평이 됩니다. 이제 액자나 달력을 삐뚤게 걸 일이 적어지겠는데요..?ㅎㅎ

 

6. 문자 메시지에서 시간(타임스탬프) 보기 기능


 

문자가 언제 도착했는지 시간이 알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메시지의 각 대화 항목에서 손가락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밀어 보세요. 우측에 숨겨져 있던 시간들이 나옵니다.

 

7. FaceTime 음성 전화 기능 - FaceTime Audio


 

와이파이나 3G/LTE로 애플 기기 사용자들끼리 페이스타임을 이용해 화상 대화가 가능했었는데요, 이 페이스타임의 확장판 페이스타임 오디오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카카오의 보이스톡과 비슷한 무료 음성 전화 서비스입니다. 통화 품질은 스카이프와 버금갈 정도로 좋다고 하네요. 아이폰/아이패드 연락처 FaceTime 항목에서 우측 전화기가 페이스타임 오디오입니다.

 

8. 전화, 메시지 차단 기능


 

이제 아이폰에서도 스팸 메시지나 전화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전화 -> 차단 목록 -> 신규 추가... 에서 추가하면 해당 번호로 전화나 메시지(그리고 FaceTime)를 받을 수 없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스팸 차단 전용 어플과 비교해서 세부적인 기능이 살짝 아쉽기는 합니다..^^;

 


관련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