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토픽] 중국의 성(性) 계급과 투쟁 : 부동산과 성(性)의 관계
얼마 전 바로님의 블로그에 소개된 문장입니다. 다소 논란거리가 될 수 있는 자극적인 주제이지만 꽤 재미있는 글 같아서 번역해 봤습니다. 이 글은 중국의 陆英九라는 블로거가 최근 중국에 방영된 달팽이집(蜗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사회학적인 관점으로 중국 사회(또는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性의 문제에 대해 접근한 글입니다.
허름한 구멍 난 청바지를 입고 다니던 시절, 열정적으로 친구들에게 "성 프롤레타리아와 성 계급투쟁"이라는 책을 쓰겠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러나 고달픈 쪽방 생활에 치여 그 계획은 오래전에 잊혀졌다.
최근 중국에서 방영된 드라마 <달팽이집>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평한다: "잔인한 성 착취의 이야기다", "빈부 격차가 빠르게 커지는, 도덕 기준이 무너진 사회에서 성 자원이 권력과 부를 소유한 계층으로 급속히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성 자원의 착취는 사회도덕의 상실과 정의감의 붕괴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성 범람과 성 결핍이 공존하게 한다. 극소수의 사람이 과도한 성 자원을 차지하는 반면, 성 결핍에 시달리는 이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는 단순히 도덕적 문제가 아니라 사회 안정과 직결된 문제이다."
"성 자원"과 "성 착취"라는 단어는 다시금 성 프롤레타리아와 성 계급투쟁이라는 개념을 떠올리게 한다. 빈곤의 시기, 무산계급의 시기에는 대부분의 가난한 남녀가 온전한 가정을 이루고 일부일처제 속에서 살아갔다. 그러나 매년 10%씩 경제가 성장한 30년 후,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워진 시대에 많은 남녀가 성 프롤레타리아로 전락하고 있다.
성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대량 발생의 주요 원인은 물질적 재산의 불균형, 특히 부동산 소유의 심각한 불균형에 있다.
부동산 소유에 따라 남자를 네 가지 등급으로 나눌 수 있다. 월세 남, 전세 남, 자가 남, 그리고 고급 주택 남이다. 월세 남은 집이 없고 재산도 거의 없다. 결혼 조건을 갖추지 못한 이들은 성적으로 빈곤 상태이거나 여러 남자와 관계를 맺은 여성을 잠시 만나기도 한다. 전세 남은 임시로 자신의 집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일처제 속에서 잠시 자신의 여자를 소유한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일 뿐이다. 자가 남은 크진 않지만 경제적으로 알맞은 집을 가지고 있으며, 화려하지 않지만 편안한 여자를 가진다. 이는 중산층의 기본적인 모습이다. 그러나 권력과 부를 소유한 이들은 중산층을 가만두지 않고 그들의 재산과 여자를 빼앗는다. 그래서 자가 남은 '집의 노예'가 되고, 그들의 여자는 시장의 물건처럼 선택당한다. 고급 주택 남은 고급 주택과 실질적인 권력, 그리고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 <달팽이집>의 송사명이 그렇듯, 그들은 돈과 권력, 그리고 품위로 여자를 매혹시키고, 특히 전세 남의 여자는 쉽게 빠져든다.
전속적이고 안정적인 성 자원을 가지지 못한 월세 남과 전세 남은 성 프롤레타리아 계급에 속하고, 자가 남은 성 중산계급, 고급 주택 남은 성 자산계급에 속한다. 남성 간의 경제적 투쟁은 성적인 영역으로 확장되었고, 성 계급투쟁이 점점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다. 성 자산계급과 성 프롤레타리아 계급이 주축이며, 성 중산계급은 애매한 태도로 성 자산계급을 부러워하면서도 자신의 여자가 빼앗길까 두려워한다.
성 계급투쟁은 오랜 기간 은밀하게 진행되었으나, 이제는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다. 성 자산계급은 권력, 돈, 문화, 부동산, 범죄 조직 등의 다양한 전선에서 공격하고, 성 프롤레타리아 계급은 이를 방어하지만 힘겹다. 오직 일부일처제가 그나마 저항의 최전선에 있다. 동시에, 성 중산계급은 성 자산계급의 후방에서 위협을 느끼고 있다.
성 자산계급은 타인의 성적인 행복을 빼앗을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를 파괴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달팽이집이 금지된 이유는 성적인 문제가 아니라, 이 드라마가 사회의 민감한 신경을 자극하여 무엇이 사회의 가치 체계를 파괴하는지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달팽이집은 사회의 생생한 초상으로, 화려한 막을 벗겨내면 눈물 자국이 가득하다.
월세 남, 전세 남, 자가 남들은 어떤 반항 수단이 있을까? 여성주의에 기대지 말라. 권력과 돈이 지배하는 시대에 여성은 무력하다. 여성주의가 강할수록 여성은 더욱 무기력해진다. 한 네티즌은 "달팽이집에서 소시민은 사랑과 행복을 가질 자격이 없음을 보여준다. 현실이 잔혹하지만, 당당하게 서 있는 자만이 행복할 자격이 있다. 행복은 현실에 굴복하지 않는 사람의 것이다"라고 말했다. 성 프롤레타리아 계급이나 성 중산계급에 속한 소시민이 사랑과 행복을 원한다면, 성 프롤레타리아 계급과 몰락 직전의 성 중산계급이 연합하여 성 자산계급에 맞서 싸워야 한다. 즉, 성 자산계급이 의존하는 체제를 무너뜨리고, 그들의 검은 손을 잘라내야 한다. 그렇게 되면, 비록 고단하더라도 자신만의 작은 행복을 위해 조금씩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렇게 한다면 어려움도 없고, 마음의 어둠도 없을 것이다.
在我还穿破洞牛仔裤的时代,曾经激情满怀地跟几个哥们说,我将来要写一个书,叫《性无产阶级与性阶级斗争》。但是蜗居生活的沉重很快就让我忘记这个计划。
如今出了一部电视剧叫《蜗居》,有评论说《蜗居》讲的是"一个残忍的性掠夺故事","在贫富差距迅速拉大、道德标准荡然无存的大环境下,性资源正向权钱阶层 加速流动。""这种性资源的掠夺,不仅造成社会道德感的缺失和正义感的沦丧,也导致性泛滥与性匮乏的共存,极少数人占有过量性资源,而陷入性贫乏和性短缺 的群体不断扩大。这就不再仅仅是一个道德层面的问题,而是关系到社会的稳定。"(经济观察网汪雷)
"性资源"、"性掠夺"这两个词,让我 事隔多年重新想那个有些恶搞的计划,想起"性无产阶级"和"性阶级斗争"两个概念。 在贫困年代,在遍地无产阶级的年代,绝大多数贫困的男女都拥有一个完整的家,拥有一份独占的性。但是每年近10%的速度增长30年后,在物质上的无产阶级 越来越少的时代,越来越多的男女竟然沦为性无产者。
导致性无产者大批产生的主要因素还是物质财富占有的不均衡,其中最核心的因素乃是最重要的财产----房产占有严重不均衡导致的。
以房产多寡而论,男人可以分为四个等级,最低是合租男,其次是廉租男,第三是经济适用男,最高是豪男。合租男无房少产,没有结婚条件,不是无性,就是合租性 ----偶尔找找那些好多男人都找过的女人。廉租男蜗居着暂时属于自己的房子,在一夫一妻制的保护下拥有暂时属于自己的女人,但这一切都是暂时的,如网友所 说:"《蜗居》告诉我们,有钱有势的人,只要稍微示好,猎艳便会无往不胜。"他们所猎之艳,多数是廉租男的妻子或者女友。经济适用男,拥有自己虽然不大但 经济适用的房子,拥有自己不一定美艳但简单方便的女人,这应该是中产阶级的基本写照,遗憾的是,权钱主导的社会和有钱有势的人并没有放过这些谨小慎微、勤 勤恳恳的中产阶级,而是毫不犹豫地向他们的口袋和他们的女人下手了。于是经济适用男变成了房奴,房奴的女人也被当成菜市场的菜挑来拣去,入了豪男色眼的, 能独善其身的几率越来越少。豪男拥有豪宅,拥有实质权力或者大量金钱,像《蜗居》里的宋思明,他们在属于他们的时代和属于他们的社会中呼风唤雨,只要他们 喜欢,很难有女人能够抗拒他们用金钱、权力、风度所编织的黑洞,尤其是廉租男的女人。
可以说,没有专属且稳定的性资源的合租男和廉租男基 本属于性无产阶级,经济适用男属于性中产阶级,豪男属于性资产阶级。而男人间的斗争已经从经济领域延烧的性领域,性阶级斗争越来越接近浮出水面。斗争双方 的主力是性资产阶级和性无产阶级,性中产阶级是骑墙派,既想学性资产阶级掠夺性无产阶级的女人,又怕性资产阶级掠夺自己的女人。
性阶级斗 争的暗战已经多年,如今开始明战,但战局呈现一边倒局面,性资产阶级分权力、金钱、文化、房地产、黑社会等多条战线发起全面攻击,性无产阶级一方的防御阵 地被全面突破,只有一夫一妻制这个前沿高地还在顽强抵抗。与此同时,观战的性中产阶级发现性资产阶级的一个方面军已经悄悄从后面包抄上来。
性 资产阶级不仅剥夺别人的性福,也在摧毁整个社会。网友赵小波说,"《蜗居》如果真是被禁播,绝对不是因为涉及到所谓的性等话题,而是这部片子像一根针,刺 痛整个社会的敏感神经,让人明白是什么摧毁了这个社会的价值体系的。《蜗居》就是整个社会的生动写照,把华丽的布幕扯下,只见到处泪痕斑斑。"
合 租男、廉租男、经济适用男们还有什么反抗的手段吗?别指望女权主义,在豪男控制了权与钱的时代,女人无力再主义,越女权越无权。网友"幽谷默兰" 说:"《蜗居》告诉我,小市民不配拥有爱情,不配幸福。尽管现实很残酷,只有傲然屹立的人才有资格幸福。幸福,只属于能够不被现实奴役的人。"属于性无产 阶级或性中产阶级的小市民如果还想拥有爱情和幸福,唯一的出路就是,性无产阶级和行将破落的性中产阶级要联合起来,背水一战,对性资产阶级发起釜底抽薪之 战,就是要打破豪男们赖以豪起来的体制,斩断豪男们掠夺社会资源的黑手,当豪男们失去黑权和黑钱这两手之后,他们就不会那么威而刚了,而蜗居的人们就可以 背着他们重重的壳,一步一步往前爬了,尽管辛苦,但是为了壳里那可靠的小小幸福,为了壳里那属于自己的性资产,眼里便没有困难,心中便没有黑。
'✏️ Top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의 마음 (0) | 2011.07.10 |
---|---|
선 (善) (5) | 2010.06.16 |
이타적 행동과 과시적 소비 (4) | 2009.12.14 |
1990년과 2008년 달라진 "나" 와 "컴퓨터" (2) | 2009.12.03 |
국가별 일주일치 식량과 비용 (2) | 2009.11.27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얼굴의 마음
얼굴의 마음
2011.07.10 -
선 (善)
선 (善)
2010.06.16 -
이타적 행동과 과시적 소비
이타적 행동과 과시적 소비
2009.12.14 -
1990년과 2008년 달라진 "나" 와 "컴퓨터"
1990년과 2008년 달라진 "나" 와 "컴퓨터"
2009.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