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OS7 버전엔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아이튠즈 라디오가 새로 추가되었는데요, 사용자의 음악 성향을 분석하여 비슷한 곡을 추천해주는데 선곡이 매우 우수하여 좋은 평을 얻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대다수 미리 듣기 정도만 제공하던 여타 음악 재생 서비스들과는 달리 모두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선곡된 곡이 마음에 든다면 바로 구입할 수 있는 새로운 수익모델도 구성됐고요. 새로운 노래를 찾고 싶으신 분들은 아이튠즈 라디오는 정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아직은? 미국 계정만 지원되는 게 아쉽긴 하지만요)

 

최근 국내 실시간 음악 감상 서비스인 벅스 뮤직에서도 라디오에 한해선 무료로 들을 수 있도록 개편하는 등 아이튠즈 라디오가 몰고 온 음원 서비스 업계에 대한 영향도 적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얼마 전 국내 IT 커뮤니티인 클리앙 팁 게시판에 올라온 아이튠즈 라디오 제대로 즐기기 글이 올라왔는데 여기에 살을 보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아티스트나 노래 제목으로 유사 라디오 찾기


아이튠즈 라디오에서 방송국을 추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저는 보통 평소 좋아했던 아티스트나 노래 제목을 검색하여 나오는 방송국을 듣는 편입니다. 국가별, 장르별 등 광범위한 카테고리를 지정했을 때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취향의 방송국을 찾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비슷한 스타일의 방송국 계속 찾아나가기 (1)


 

현재 감상하고 있는 노래가 마음에 들 경우 ★ 버튼을 터치하여 '이와 비슷한 방송국 더 재생하기'를 통해 유사한 스타일의 방송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라디오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제어센터의 음악 컨트롤러에서 추천 방송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노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 노래 재생하지 않기' 버튼을 눌러 추후 선곡될 노래에 반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아이라디오 사용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더욱 우수한 선곡과 숨겨진 노래의 발견으로 이어폰을 끼고 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비슷한 스타일의 방송국 계속 찾아나가기 (2)


  1. 듣고 있던 방송국의 노래와 비슷한 곡을 계속 듣고 싶으실 땐 재생 화면 상단 [i]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재생되고 있는 아티스트 혹은 노래의 새로운 방송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때 현재 감상하고 있는 노래는 계속 재생되며, 재생이 끝나면 추가된 방송국이 계속 이어집니다.
  2. 방송국 조정 탭에서 [히트송]-[다양한 곡]-[숨은 명곡] 슬라이드 바 조절을 통해 더욱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위 A와 B 과정을 계속 번갈아가면 비슷한 스타일의 숨겨진 노래들을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빠질 수 없는 K-Pop


아이라디오엔 얼터너티브부터 재즈까지 정말 다양한 곡들이 있습니다. 물론 한국 노래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저는 방금 10cm, 이승철 등 의외로 많은 곡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좋아하는 한국 가수나 노래를 쳐보세요~ 의외로 없는 곡들이 없을 정도로 많답니다.

 

데스크톱에서 듣기


아이튠즈 11.1 버전부터 데스크톱에서 아이튠즈 라디오 청취가 가능해졌습니다. 약간 뒷북이기는 하지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니..ㅎㅎ 물론 미국 계정으로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왼쪽 보관함 목록에서 음악을 선택하시고 나오는 화면 우측 라디오 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이폰에서 들었던 방송국 목록이 똑같이 동기화돼서 무척 편리합니다. 위 이미지의 화살표 부분인 앨범 커버를 클릭하시면 미니 플레이어 창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아이튠즈에서도 비슷한 스타일의 아티스트나 노래의 방송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이튠즈 라디오 팁을 마치겠습니다. 아이튠즈 라디오는 새로운 노래를 즐길 수 있는 가장 최적의 방법인 듯싶네요. 한국 음원 서비스 사업자들과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국내에선 만나 볼 수 없는 게 조금 아쉽습니다.

 

출퇴근, 등하교 길 들었던 매일 똑같은 음악이 지겨우셨다면 아이튠즈 라디오가 선곡해주는 노래와 함께 새로운 노래를 만나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