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acOS는 입력 소스 설정 화면에서 "스마트 인용 부호 및 대시 사용"이라는 옵션을 제공한다. 입력 소스 설정은 시스템 설정 - 키보드 - 입력 소스 항목에서 편집 버튼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이 설정 화면에서 큰따옴표, 작은따옴표의 표시 방식을 직접 지정할 수도 있다. 

 

macOS의 입력 소스 설정 화면

스마트 인용 부호 옵션을 활성화하면 직선 인용 부호곡선 인용 부호로 자동 변환한다. 또한 일반 하이픈(-)을 연속으로 두 번 입력했을 때 알파벳 M과 동일한 너비를 가지는 em 대시(—)로 변환된다. 곡선형 부호는 인용의 시작과 끝 지점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일부 프로그램에서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직선 인용 부호와 곡선 인용 부호

특히 VSCode 같은 코드 편집기는 문자열을 입력할 때 직선 인용 부호를 사용하는데, 노션에서 복사한 곡선 인용 부호를 붙여 넣을 때 매번 직선 인용 부호로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래서 필자는 macOS의 스마트 인용 부호를 끄고 사용한다. 하지만 스마트 인용 부호 옵션을 비활성화해도 노션에선 항상 곡선 인용 부호로 입력된다. 인용 부호 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도 따로 제공하지 않는다.

 

노션에서 직선 인용 부호를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다. CMD(Ctrl) + Z 실행 취소 단축키를 활용하면 인용 부호, 대시는 물론 자동 변환된 모든 형태의 문자를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다. 

 

곡선 인용 부호를 직선 인용 부호로 되돌리는 예시 ▼

 

em 대시를 일반 하이픈으로 되돌리는 예시 ▼

 

링크된 텍스트를 일반 텍스트로 되돌리는 예시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