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에선 사용되는 운영체제의 대부분이 윈도우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내 쇼핑몰들은 MS에서도 권장하지 않는 조잡한 액티브X를 사용합니다. 그럼 시간이 지날수록 필요없는 찌꺼기 프로그램들이 자동으로 설치되고 자연적으로 엑세스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물론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는 찌꺼기들 때문에 부팅속도가 느려지는 일이 허다합니다. 요즘엔 활동을 잘 안하시지만 국내에서 컴퓨터와 관련된 대표적인 블로그를 운영하시던 웹초보님의 포스팅에서 집단지성을 활용해 자신의 컴퓨터를 분석해주고 부팅 속도를 최적화해주는 Soluto라는 아이를 알게 되었는데, 최근 다시 요 서비스를 이용해보니 달라진 점이 꽤나 있어 이 기회를 빌어 포스팅해봅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사용방법을 알아보죠.


Homepage▼

Soluto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전세계의 평균 부팅 속도를 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3분이 걸리네요. 제 컴퓨터 같은 경우엔 SSD를 사용하는데도 불구하고 1분20초 가량이 걸립니다...ㅠ.ㅠ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사람들이 한달동안 평균적으로 1.6시간을 부팅시간에 소비한다는 설명과 함께 이 아까운 부팅 시간을 줄여보자는 간단한 슬로건이 보입니다. 우측에 Cut Your Boot를 클릭합니다. 부팅 하나에 이런 어마어마한 의미를 부여하다니 대단한데요?ㅎㅎ




Soluto 솔루션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설치 완료 후 잠시 기다리시면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프로그램들을 정밀 분석하기 위해 재부팅을 권하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지시대로 재부팅합니다.



재부팅하면 왼쪽하단에 등록된 시작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있는 과정이 나옵니다.




  분석이 완료되면 Soluto 홈페이지에 자동으로 연결되는데 여기서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쓸모없는 녀석들을 제거해 부팅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Removable apps Potentially removable apps 항목에서 찌꺼기들을 찾아 제거해주면 됩니다.


인터넷 뱅킹이나 쇼핑을 할 때 자동으로 설치되는 spkcmsvc.exenpstartersvc.exe가 보여서 바로 제거해주었습니다. 제거 방법은 위 그림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Remove from Boot 부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초보자를 위해 애플리케이션마다 구체적으로 어디에 사용되는지 설명해주는 What is it, 그리고 해당 프로그램을 지워야 할지 여부를 권고해주는 Recommendation 부분이 있으니 설명을 참조해 신중하게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단 지성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솔루션이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의 패턴을 축적/도출해 어플을 지웠을 시 발생할 수 있는 에러사항도 친절하게 나와있습니다.


필요없는 녀석들을 제거하니 73개의 백그라운드 프로그램들이 70개로 줄었습니다. 그러나 부팅 속도는 여전히 1분 20초를 기록하고 있네요. 전 평소에 필요한 녀석들을 빼고 모두 시작프로그램에서 삭제하는 습관이 있어 부팅속도엔 크게 지장이 없는 것 같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기능 외에도 자신의 컴퓨터에 대한 정보들을 비교적 간단한 영어들로 이루어진 내용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천 프로그램, 최근 발생한 오류, 인터넷 브라우저 관련 정보, 보안, 하드디스크 정보들을 귀여운 그림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Soluto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Soluto는 느려진 PC를 최적화하고 싶지만 어딜 어떻게 건드려야 할 지 자신 없어하는 초보자들에게 아주 유용한 아이가 될 것이고, 위에서 설치한 Soluto 에이전트를 기초로 수집된 시스템 정보를 취합해 거대한 DB를 만드는 PC 게놈 프로젝트가 되어 초보자들 뿐만 아니라 컴퓨터 전문가들에게도 많은 도움이되는 솔루션인 것 같습니다. ^^ 역시 집단지성의 힘은 대단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