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테크


 키보드를 기계식(청축, Leopold)으로 바꾼 뒤 전에 몰랐던 타자의 즐거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왜 진작 사용해보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네요. 기회가 되시면 꼭 한번 써보시길! 신세계를 경험 하실거에요. 경쾌한 타이핑 사운드를 듣기 위해(?) 괜시리 키보드를 두드리는 일이 잦아집니다 ㅎㅎ


저의 경우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전엔 메모장을 주로 이용 했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자체 글쓰기 도구나 블로깅 전용툴인 Windows Live Writer 등의 여러 프로그램 등이 존재하지만 메모장에서 작성후 복사하는 과정이 개인적으로 더 편리하기 때문에 이와같은 같은 간단한 프로그램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메모장은 너무나 심플한 나머지 어딘가가 매우 아쉽죠.




그러던중 우연히 정말 글쓰기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QT기반의 오픈 소스 프로그램 FocusWriter를 발견했습니다. 윈도우/맥을 지원하고 글자수, 타이머, 특수 문자, 문단 정렬 등 왠만한 문서 편집 기능은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다 한글 맞춤법 지원 아날로그적인 기계식 타자음까지 스피커를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편집창 배경에 사진을 추가하거나 커스텀 테마 혹은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혹은 눈에 편안 색상)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입력중인 문장만 강조(Focused Text)하기 등의 작지만 유용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메모장에선 제공하지 않는 세션저장 기능을 갖추고 있어 이전에 쓰던 글을 바로 이어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Scrivener 정도의 전문적인 글쓰기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블로그나 간단한 일기 등을 작성할 때 매우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거기다 무료로 제공되니 꼭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Download▼

FocusWriter (무설치 버전)


실행하면 기본 회색바탕의 에디터가 나옵니다. 마우스를 상하좌우로 대면 각각 메뉴, 문서 정보창, 필터, 스크롤 창이 나오고 F11버튼을 누르면 전체화면 창으로 전환됩니다. 상단 메뉴바 Settings에서 Show Toolbar에 체크하시면 기능 툴바가 생성되는데 툴바의 기능들은 Preference - Toolbar에서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 Focused Text현재 작성하고 있는 행을 강조해 글쓰기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줄, 3줄, 단락 별로 강조 범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Settings - Preferences - General의 Daily Goal 부분에선 하루 글 작성 목표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간 혹은 단어 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를 습관화 하고싶은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겠네요. 


하단 0% of daily goal 부분에 아까 설정한 달성률 정보가 표시됩니다. 우측 시간이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시면 타이머 창이 나와 알람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하단 Typewriter sounds에 체크하시면 7~80년대 자주사용하던 Typewriter의 타자음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 Statistics의 Contents에선 하단 좌측 정보창에 표시되는 부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또한 Ctrl + N을 누르면 새로운 문서를 불러들일 수 있는데 브라우저의 탭 형식으로 추가되어 이전 문서와의 전환이 용이합니다. 또한 마우스 스크롤 버튼으로 탭 전환이 가능합니다.


▲ FocusWriter는 기본적으로 영문 맞춤법 교정 기능을 제공하지만 spellcheck-ko 오픈소스 맞춤법 파일을 추가하면 한글 맞춤법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한글 맞춤법을 사용하시려면 Ignore words in UPPERCASE에 체크해제 하셔야 합니다!!


▲ 한글 맞춤법 검사 예시입니다. 맞춤법 검사 파일은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는 http://goo.gl/J85AP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똑같은 배경의 편집창에 타자를 두드리는 것이 지겨우시다면 테마 변경을 통해 지루함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 임의 색상을 지정하여 테마를 설정하지만 여러 이용자들이 만든 빈티지 페이퍼, 스킨 등의 다양한 테마들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FocusWriter의 글씨체를 변경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각 테마의 Modify에서 변경해야 합니다. 즉 테마별로 글씨체를 다르게 적용할 수 있다는 뜻!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scrybr이란 사이트에 가시면 수십종의 테마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각 테마마다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원하는 테마를 고르셨으면 다운로드후 Settings - Themes - Import를 눌러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FocusWriter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글쓰기에만 집중할 수 있는 가벼우면서도(200kb 미만) 강력한 최고의 도구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타자음을 들을 수 있는 점은 정말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괜시리 글을 쓰고 싶어지게 만드는 프로그램, FocusWriter 꼭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신고
DISQUS 로드 중…
댓글 로드 중…

트랙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을 배껴둬서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