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마트폰, 태블릿 PC의 등장으로 우리의 눈은 하루 종일 혹사당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 신체 중에서 하루 중 가장 피곤한 부위는 아마도 눈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F.lux라는 프로그램은 시간대에 따라 컴퓨터의 색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해줘 혹사당한 눈을 보호해줍니다. 특히 6시 이후 해가 졌을 때부터 flux 프로그램이 힘을 발휘하는데요, 모니터의 색온도를 낮춰주어 눈에 피로도를 덜어줍니다.

 

2012년 미국 의학 협회(AMA)의 연구에 따르면 밤사이에 과도한 빛이 사람의 눈에 노출되면 수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심하면 수면 장애를 불러일으킬 수도. 특히 청소년과 아동들에겐 그 영향이 더 크다고 하는데요, 밤 시간대엔 디스플레이를 어두운 적색으로 조절해주면 이러한 악영향을 덜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flux 프로그램을 사용하면(밤 시간) 모니터가 불그스름해지는데 시간이 흘러 적응되면 이것이 훨씬 눈에 편한 색이라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처음엔 너무 빨개서 이상한 기분이 들 수도..?)

 

📌 f.lux 다운로드 (맥/윈도우/탈옥 iOS 지원)

 

f.lux 홈페이지 배경색이 눈에 자극이 없는 것이 매우 편한 색상이네요. 찾아보니 html 색상 코드 값은 #ffeee4 입니다. 혹시나 블로그나 홈페이지 배경 색을 지정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용 방법


 

설치 후 밤 시간과 낮시간에 적용할 최대/최소 색온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기본은 3400k~6500k로 지정되어 있습니다만 각자 상황에 맞추어 적용시키시면 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3900k~5300k로 설정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 환경의 낮시간 체광과 밤 시간 사용되는 전등의 빛 강도에 따라 조절하세요. 한마디로 낮에 햇살이 잘 들어오시면 daytime 값을 높게, 밤에 켜 두는 전등이 어두우면 At night 값을 낮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Disable for one hour 버튼을 누르면 한 시간 동안 flux가 중지되는데 사진, 그래픽, 동영상 작업 등 색상에 민감한 작업을 하실 때 체크하시면 되겠네요 :)

 

 

그 후 Set Your Location 부분에 Chage 버튼을 눌러 지역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살고 계신 곳을 영문(Seoul)으로 입력하시고 Locate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후 나오는 웹페이지 하단 박스 창 안에 있는 숫자들을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해주시면 끝.

 


이상으로 시력 보호 프로그램 f.lux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1년 전에 라식 수술을 했는데, 과도한 컴퓨터/스마트 기기 이용으로 시력이 다시 나빠지는 느낌이 드네요. 게다가 장시간 이러한 기기들을 사용하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적어져 안구건조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런 시력 보호 프로그램을 사용함은 물론 1시간에 5분씩이라도 눈을 쉬게 해 줘야겠습니다. (타이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