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테크


Photo by
dawvon

  容闳(롱홍)은 중국근대초기 사회 개혁주의자(改良注意、reformism)이자, 중국 유학생 사업의 선구자이다. 字(자)는 达萌,号(호)는 纯甫이며 1828년11월17일 광동 향산현 난병촌(현 주해시 난병진)에서 출생했다. 1847년(도광27년) 미국으로 건너가 예일대학교에 입학후 1854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 미국대학을 졸업한 첫번째 중국유학생이 되었다. 그 후 미국으로 국적을 바꾼 뒤 1855년 모국으로 다시 돌아왔다(흠..-_- 중국인이 아니였군). 중국 광주의 미국영사관, 홍콩의 고등기관, 상해 해관소등에서 일하다 자기만의 차(茶)사업을 꾸려나갔다.

  태평천국(太平天国)의 공감에서 나온, 1860년 태평천국(
중국 역사상 최대의 농민혁명)수도 천경(현 강소성 남경), 洪仁玕에게 우수한 군대의 조직을 제의하였다. 군사학교, 해군학교의 설립, 효용성있는 정부의 건립, 교육제도등의 모두 7개 항목을 건의하였다. 1868년 청(清)정부에 아동,청소년등의 조기 선발유학에 관련된 4개항목에 대한 진술서를 제출, 1870년 容闳은 어린이들의 조기유학 과정이수 기관(幼童出洋肄业局)의 부의원, 유학사무의 부감독원으로 뽑혔다.

  1872년 상부기관의 명령에 따라 30명의 학생이 미국으로 출국, 容闳은 학생들의 관리하며 미국주재 부사관으로 겸임하였다. 역사적으로 이것을 "중국 조기 미국유학의 운동" 이라 불리운다(1872~1881). 1875년(광서원년, 光绪元年), 미국, 스페인, 페루 세나라의 부대신으로 임명되었다. 1881년 끝내 청 정부는 유학생을 철수시켰다. 그는 양무파(洋务派)의 대한 실망으로 1882~1894년동안 미국에서 거주하였다. 광서20년(1894) 중일 갑오전쟁(甲午战争)时, 张之洞에게 일본에 대항하기 위해 장기적인 계획으로 군함을 마련할 돈을 조달할것을 제의하였다. 백일개혁(戊戌变法、정치 개혁 운동) 시기, 북경을 왕래하며 유신파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였으나, 개혁실패후 상해로 거처를 옮겨 변법유신(메이지 유신과 비슷한..) 운동에 참가했다. 1900년 唐才常(청 말기 유신파 리더) 의 자립회(자산계급 유신파) 는 "중국국회"로 개명, 容闳은 회장으로 임명되어 대외활동 및 선언의 책임을 맡았다. 자립군 봉기가 진압당할시, 청 정부에 의해 지명수배가 내려진후 이곳저곳 떠돌다 결국 미국으로 망명하였다.(불쌍..ㅜㅜ  그 당시 청 정부의 무능함과 부패함을 알수있음) 그후 容闳은 중국내 개혁파와 지속적으로 연락하며 점점 손문 선생의 개혁활동을 지지하게 되었다.

  1912년 1월 손문선생이 중화민국 임시 총통으로 취임될시 그는 축하 편지를 보냈다고 한다. 4월12일 그는 미국 코넷티컷 주 중부에 있는 하트포드에서 사망하였다. 중국인들은 1847년 태평양을 건너 처음으로 미국을 간 그날을 기억해 주었으면 한다.  容闳의 회고록 《西学东渐记》(오리지널 영문판 이름, My Life in China and America)은 1981년,1985년 호남 인민출판사 상무도서관에 1915년 중역본으로 재판된 <세계로 향하는 총서>에 포함되어있다고 한다.

내 멋대로 직역해서 오역이 많다.. 정말 파란만장한 인생인듯.. 자기의 뜻을
제대로 펼치지못하고 세상을 떠난 안타까운 인물인거같다.

중국어 원문 보기

신고
DISQUS 로드 중…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로맨테크 - ColorFilter

기술과의 로맨틱한 만남, 로맨테크! 일상속 IT 정보와 이를 활용한 유용한 팁을 다루는 블로그입니다. 모바일/인터넷/컴퓨팅/소셜/쉐어링 그리고 中國관련 내용까지, 놓칠 수 없는 알찬 정보들을 알기 쉽게 소개해 드립니다.

최근에 게시된 글